- Campaign : 캠페인 요약
- Acquisition : 하나의 랜딩 페이지로 고객 유입될 때, 유입되기 전에 캠페인을 통해 노출량, 클릭 수 등의 성과
- Engagement : 회원가입 고객이 반응, 소셜 미디어에서의 성과
- Conversion : 제품 구매까지의 단계
1. Campaign
(1) 진행중인 캠페인
- 대시보드 - 동작 - 동작 추가 - URL로 이동
(2) 채널 선택
(3) 매개변수 선택 : 요약 - 분기별 / 요약 - 채널별 / 지표별 트렌드
- 매개변수 만들기 - 목록 - 목록명 생성 - 계산된 필드 만들기에 만든 매개변수 넣어줌
- 매개변수 해당 제목 설정 : 텍스트 편집 - 삽입 - 매개 변수 이름 필터 선택 - 매개변수 화면 표시해 각 시트마다 해당되는 목록명 선택
(4) 지표별 트렌드 - 매개변수 Day, Week, Month, Quarter
CASE [날짜기준]
WHEN 'Day' THEN DATETRUNC('day',[Date])
WHEN 'Week' THEN DATETRUNC('week',[Date])
WHEN 'Month' THEN DATETRUNC('month',[Date])
WHEN 'Quarter' THEN DATETRUNC('quarter',[Date])
END
(5) 가장 성과가 좋은 캠페인 목록
- Ranking 매기기
연속형 - Top 10개는 필터에서 상위 선택해 지정 가능
순서 - Top 10개는 INDEX() 선택해 상위 지정 가능
- 1위만 색 변환
IF SUM([Clicks])=WINDOW_MAX(SUM([Clicks]))
THEN '1' ELSE '0' END
2. Acquisition
(1) 캠페인 상세 리포트
- INDEX() 색상으로 삽입해 수치가 높은 것부터 순위 매겨 1순위 2순위엔 짙은 색, 나머지는 옅은 회색으로 나타냄
(2) KPI Pacing
- 매개변수 설정
CASE [매개 변수].[매개변수]
WHEN 'Clicks' THEN [Clicks]
WHEN 'Cost' THEN [Cost]
WHEN 'Impression' THEN [Impressions]
WHEN 'Leads' THEN [Leads]
WHEN 'Primed Leads' THEN [Primed Leads]
END
- KPI YoY YtD
(금년도 연초부터 현재까지 KPI 지표별로 집계 - 전년도 연초부터 현재까지 집계된 KPI 지표별로 집계)
/ 전년도 연초부터 현재까지 KPI 지표별로 집계
(sum(IF (YEAR([선택 날짜]) = YEAR([Date]) AND DATEPART('dayofyear',[선택 날짜]) >= DATEPART('dayofyear',[Date]))
THEN [매개변수] END)
-
sum(IF ((YEAR([선택 날짜])-1) = YEAR([Date]) AND (DATEPART('dayofyear',[선택 날짜])-1) >= DATEPART('dayofyear',[Date]))
THEN [매개변수] END))
/
sum(IF ((YEAR([선택 날짜])-1) = YEAR([Date]) AND (DATEPART('dayofyear',[선택 날짜])-1) >= DATEPART('dayofyear',[Date]))
THEN [매개변수] END)
3. Engagement
(1) Metric Deep Dive
CASE [매개 변수].[Metric]
WHEN 'Posts' THEN COUNT([posts])
WHEN 'Impressions' THEN SUM([Impressions(SocialMediaData)])
WHEN 'Likes' THEN SUM([Likes(SocialMediaData)])
WHEN 'Comments' THEN SUM([Comments(SocialMediaData)])
WHEN 'Shares' THEN SUM([Shares(SocialMediaData)])
WHEN 'Clicks' THEN SUM([Clicks(SocialMediaData)])
WHEN 'New Followers' THEN SUM([New Followers(SocialMediaData)])
END
IF [매개 변수].[Metric]='Clicks' THEN 'Clicks'
ELSEIF [매개 변수].[Metric]='Comments' THEN 'Comments'
ELSEIF [매개 변수].[Metric]='Impressions' THEN 'Impressions'
ELSEIF [매개 변수].[Metric]='Shares' THEN 'Shares'
ELSEIF [매개 변수].[Metric]='Likes' THEN 'Likes'
ELSEIF [매개 변수].[Metric]='New Followers' THEN 'New Followers'
ELSEIF [매개 변수].[Metric]='Posts' THEN 'Posts'
END
(2) 비즈니스 성과
태블로 모양 삽입 가능 : 내 Tableau 레포지토리 - 모양 - 새 폴더 - 이미지 추가해 모양 설정
(3) Target 설정
CASE [매개 변수].[Metric]
WHEN 'Clicks' THEN 250000
WHEN 'Likes' THEN 20000
WHEN 'Impressions' THEN 300000000
WHEN 'Shares' THEN 200000
WHEN 'Posts' THEN 3500
WHEN 'New Followers' THEN 240000
WHEN 'Comments' THEN 70000
END
4. Conversion
(1) 연관 매출 분석
- 1등 2등 색 나열 - INDEX() - 다음을 사용하여 계산 - 정렬할 필드 선택 - 인덱스 불연속형으로 변경
(2) 단계별 전환 분석
- SUM(IF [Prc Dt]='Prdpg' THEN [Value] ELSE 0 END)/SUM(IF [Prc Dt]='Ldpg' THEN [Value] ELSE 0 END)
+ 참고 자료 및 출처
< 자유자재로 쓰는 태블로 대시보드 > ( 패스트캠퍼스 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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